上善若水 - 老子 道德經 第8章
上善若水, 가장 좋은 것은 물과 같으니,
水善利萬物而不爭. 물은 온갖 것을 잘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않고.
處衆人之所惡, 뭇사람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도 가기를 좋아함에,
故幾於道. 그러므로 길에 가깝다.
居善地, 살 때는 물처럼 땅을 좋게 하고,
心善淵, 마음을 쓸 때는 물처럼 그윽함을 좋게 하고,
與善仁, 사람을 사귈 때는 물처럼 어짐을 좋게 하고,
言善信, 말할 때는 물처럼 믿음을 좋게 하고,
政善治, 다스릴 때는 물처럼 다스림을 좋게 하고,
事善能, 일할 때는 물처럼 능함을 좋게 하고,
動善時. 움직일 때는 물처럼 때를 좋게 하라.
夫唯不爭, 故無尤. 대저 오로지 다투지 아니하니 허물이 없도다.
물은 생명의 근원이다.
물이 없으면 생명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주탐사선은 항상 행성에 물이 있는가를 살핀다.
‘上’은 ‘위’라는 뜻이고, ‘善’은 ‘선, 착하다’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上善’은 ‘가장 위에 있는 善’,
즉 ‘가장 위대한 善’이라는 말이 된다.
‘若’은 ‘∼와 같다’라는 뜻이고, ‘水’는 ‘물’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若水’는 ‘물과 같다’라는 뜻이다.
이상의 내용을 합치면 ‘上善若水’는
‘가장 위대한 善은 물과 같다’라는 말이 된다.
老子는 왜 가장 위대한 善을 물에 비유하였을까?
물에는 다음과 같은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 물은 공평함을 나타낸다.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은 수평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물은 조금만 상하의 차가 있어도 반드시 아래로 흘러서 수평을 유지한다.
수평은 곧 공평이다.
둘째, 물은 완전을 나타낸다.
물은 아래로 흐를 때, 작은 구덩이가 있어도 그것을 완전하게 채우면서 흐른다.
그러므로 물이 수평을 이룰 때, 그것은 완전한 수평이다.
셋째, 물은 상황에 따라 한없이 변하면서도 본질을 잃지 않는다.
물을 네모난 그릇에 넣으면 네모로 변하며, 둥근 그릇에 담으면 둥글게 변한다.
그러나 그러한 물을 쏟아 보면 언제나 본래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넷째, 물은 겸손하다.
물은 가장 중요한 생명의 근원이지만
언제나 아래로 흐르며 낮게 있는 모든 곳을 적셔 준다.
아마도 노자는 물과 같은 삶을 추구한 것 같다.
그러므로 ‘上善若水’, 가장 위대한 善이 물과 같다고 했을 것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한없이 아래로 내려가는 삶,
아무리 작은 구덩이라도 메워 가는 삶,
그래서 물과 같은, 그런 삶의 의미는 무엇일까?